한때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명와이라 불렸던 무함마드는 칭키스칸을 과소평가한 죄로 나라를 통째로 잃었으며, 자기 자신 가족 모든 걸 잃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이번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감이 넘쳐흐르는 무함마드
13세기 초, 호라즘의 샤(shah)인 무함마드(Muhammad)는 수차례의 전쟁을 통해 거대한 제국을 구축했습니다. 그의 제국은 오늘날 터키의 서부에서 아프가니스탄 남부까지 뻗어 있었습니다. 제국의 수도는 사마르칸트였습니다. 샤의 군대는 강력하고 잘 훈련되어 있었고 며칠 내로 20만 명의 전사들을 동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제국과 군대를 가진 무함마드는 자신감이 넘쳐 있었습니다.
화친을 제안한 칭기즈 칸
1219년, 무함마드는 동쪽에 있는 새로운 부족의 지도자가 보낸 사절을 접견했습니다. 사절단은 온갖 종류의 진귀한 선물을 가져와 무함마드에게 바쳤습니다. 그 당시 몽골은 아직 작지만 계속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사절을 보낸 칭기즈 칸(Chingiz Khan)은 유럽으로 향하는 비단길의 재개통을 원했고 그 교역을 함께 공유하자고 제안하면서 동시에 두 제국 사이의 평화를 약속했습니다.
칭기즈 칸을 무시한 무함마드
무함마드는 동쪽에서 갑자기 등장한 칭기즈 칸을 자신과 대등한 입장에서 대화하려는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무함마드는 칭기즈 칸의 제안을 묵살했습니다. 다시 한번 칭기즈 칸은 낙타 약 100마리에 중국에서 약탈한 희귀품들을 가지고 대상을 파견했습니다. 하지만 대상들은 사마르칸트 접경 지역에 도착했을 때 그 지역의 지사인 이날치크가 그들을 체포해서 우두머리들을 처형했습니다. 칭기즈 칸은 또다시 사절을 파견해 이전의 제안과 함께 문제의 지사를 처벌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러자 무함마드는 사절 중 한 명의 목을 베고 나머지는 머리와 수염을 밀어버린 다음 돌려보냈습니다. 수염을 밀어버린 행위는 몽골인들에게 매우 모독적인 행이었습니다. 칭기즈 칸은 샤에게 서신을 보냈습니다. "당신은 전쟁을 선택했다. 그에 상응하는 일이 일어날 것이며 그것이 어떤 일이 될지는 우리도 모른다. 오로지 신만이 알 뿐."
잘못된 판단으로 모든 것을 잃은 무함마드
칭기즈 칸은 이날치크가 다스리는 지역을 공격해 주도를 함락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날치크를 생포해 그의 눈과 귀에 녹인 은을 부어 죽였습니다. 다음 해까지 칭기즈칸은 일련의 게릴라전을 전개하며 샤의 군대를 무찔렀습니다. 몽골군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전술을 구사했습니다. 병사들은 말을 타고 엄청난 속도로 이동했으며, 마상에서 활을 쏘는 기술도 엄청났습니다. 그의 군대가 가진 기술은 무함마드를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칭기즈 칸의 군대가 어디서 출몰할지 전혀 알 수 없었습니다. 결국 사마르칸트는 함락되었습니다. 무함마드는 도주했고 1년 뒤 사망했습니다. 그의 거대한 제국도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결국 칭기즈 칸은 사마르칸트와 비단길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살다 보면 나보다 약하거나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상대방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무례하게 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참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 체 그 사람의 자존심이나 명예를 건드리면 한순간에 복수를 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상대방이 만만해 보여도 상대방을 제대로 알기 전에 절대로 모욕이나 무례하게 굴면 안 됩니다. 상대를 잘못 고른 무함마드처럼 당신이 상대하고 있는 사람 속에 칭기즈 칸이 숨어 있을지 모릅니다.